[게임 기획자를 말하다_
게임회사 직군/직종 대답하다]
안녕하세요.
게임회사 취업상담을 하고있는
게임하다의 남편
게임남편입니다.
오늘은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려합니다.
(게임기획자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려고해요!
스크롤의 압박이있으니 주의주의!
깨알같은 게임기획자 팁이니 읽어보셔야해요!!)
게임 피디
게임개발 총감독
(단언컨데... 요런
훈훈한 피디는..없습니다! 하하)
게임 기획팀장
기획 감독 및 검수
게임 프로그램팀장(TD)
프로그램업무 및 테크니컬 디렉터역할
(따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게임 테크니컬 디렉터가 무엇인가?
기술의 개발 방향성을 정해주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면 유니티로 개발할때
서버와 클라의 연동은 어떻게 규정하고
최적화는 어느정도까지 하겠다 등등의 방향을
정해주는 역할이죠
게임 PD/ TD/ AD 는
전부 디렉터 역을 맡지만
총감독을 피디가 맡는것 뿐입니다. ^^
게임 아트팀장(AD)
아트 퀄리티 검수 및 아트업무
AD 역시 아트팀의 총방향성을 결정하는 일을 합니다.
5등신 캐릭터 게임으로 가겠다
우리는 극 실사 리얼로 가겠다 등등
(사실 이정도는 프로젝트 시작전에 결정되지만 이해하기 쉽게 어느정도 과장이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신입 여러분과 상관이 전!혀! 없는
디렉터들의 역할이고
이제부터는 신입 후배님들이 준비해서 취업하는
각 파트 분야별로
설명드리도록 할께요
게임의 스타트
게임 기획자
기획팀은 아주 큰팀도
(이를테면 NC와 넥슨이겟죠 흐흐)
(넥슨의 대표작이죠!
카트라이더 이미지를 찾다보니
오랜만에 한 판 하고 싶네요ㅋㅋ)
▲사담은 여기까지ㅋㅋㅋ
신입을 아래와 같이 세부적으로 구분해서 뽑지 않습니다.
일단 게임 기획자를 뽑은 후에
그 성향에 맞추어서 파트를 정해줍니다.
타팀은 시작부터 본인의 파트가 정해진것이랑 다른게
게임 기획자이며 모든것을 할 수 있어야 해서
좋은 기획자가 되는것은 아주아주 어렵습니다...
(실제로 저의 회사 프로그램팀장님은
기획이 어려워서 프로그래머로전향하셧다는...또르르)
게임 기획자의 덕목이 게임덕후이지만!
게임만 많이해서 되는건 아니~아니~죠!ㅋㅋ
그렇담 게임 기획자는 어떻게 나뉘어져 있을까요?
'게임 기획자'라고만 표현하기에는
하는 업무들이 방대한 그 이름 위대한
게임 기획자여!!!
기획자 넘버 원!
(우선순위가 아닌 일,이,삼 순서의 의미입니다.
오해없으시길!)
게임밸런스기획자
게임의 밸런스를 잡습니다.
(↑이런 설명은 누구나 할 수있겠죠?)
그래서
쉽게 예를 들자면 몬스터나 캐릭터의 공격력 방어력등을 설정하고 더 강해지게 하거나 약해지게 합니다.
( 한 캐릭터가 공격력이 너무 세거나,
너무 약하면 게임의 재미가 떨어지겠죠? )
게임내의 모든 재화(보석, 아레나_리니지 덕후인증ㅋㅋ )나
아이템 습득 정도를 조절하는 역할
즉, 수치를 조정해서 맞추는 기획자 입니다.
(학생이 직접 작성한 밸런스 기획서인데요!
그림을 보니 이제 이해가 쏙쏙되시죠?)
게임시스템 기획자 / 게임컨텐츠 기획자
컨텐츠를 만들고 설계해내는 일을 합니다.
게임 내의 전투시스템, PVP, 상점들을 구축하는데요.
단순히 공성전을 만들겠다 하면 공성전에 들어가는
모든 요소에 대한 기획을 하고 그 기획 요소를 게임으로 만들 구조나 데이터를 설계합니다.
더 더 쉽게는
요즘 핫한 게임 리니지2레볼루션인데요!
(소박한 레벨이지만,,, 당당히 공개 ㅋ)
퀘스트를 터치하면 →
저의 캐릭터인 엘프가 테오도르를
향해 달려가도록 →
테오도르에게 도착하면 대화를 생성하기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작성을 해야하는 것이죠!
더 더 쉽게 이해가 되셨나요?
게임스토리기획자
대부분 뽑지 않는 직군이며
국내 게임개발에서는 상당히 비중이 떨어지는 직군입니다
(국내 게임스토리...ㅠㅠ
게임시나리오기획자라고도 하지요ㅠㅠ)
게임의 세계관과 대사 등을 설정하고 입력하고
게임 전체적인스토리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일을 합니다.
하하
또 다시 등장한 리니지2레볼루션입니다. ㅋㅋ
(홍보의 의도가 1도 없습니다ㅋㅋ)
테오도르의 대사가 보이시죠?
이런 대사들을 하나 하나 계획하는게
게임 스토리 기획자 또는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라고도 하죠^^
게임기획자의 초반 자격요건은
게임기획자에 대한 이해와 사용하는 툴을 습득해야합니다.
게임기획자는 아이디어를 던지는 역할을 하는것이 아닌
게임을 설계해야한다는것을 이해해야
기획자로 취업을 하기가 수월해지는데요
보통 경험이 없는 신입 기획자들은 게임기획이라는것이 이러한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렇게만들면 재밋지 않을까요? 등을 이야기하는것이
기획이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아이디어 문서를 너무너무 많이 만들어서 이력서를 보내는데요
거의 채용되지 않습니다 ㅠㅠ....
게임기획이 게임아이디어를 내는게아니라 게임을 설계한다는것을 이해하고
허술하지만 그 설계도를 그려오는 사람에게
'오오 괜찮은 신입이 나왔군!'하고 전화를 하게되는것이죠
이해가 되셧다면
그 이해를 쉽게 설명할
문서 제작능력이 기획자에겐 중요합니다.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필수!!!!!)
문서 편집툴도 필수!!
(필수 투성이!!)
(기획자의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ㅋㅋ)
(ㅋㅋㅋㅋㅋㅋ웃고 갑시다!)
하지만 이 이외의 중요한 부분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테이블이나 시스템 기획문서인데
이게.. 실무에가지 않고 배우는 방법이 거의 전무하기에
신입기획자의 준비는 위의 게임 설계정신에 입각한
미니게임의 기획서를 제작해보는것 정도가 할수 있는것이고
혹은 마음맞는 사람들과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거나
학원의 도움(게임하다의 홍보타임입니다ㅋㅋ)
을 받아
실무에서 사용되는 테이블이나 시스템문서를 가상으로 작성해보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됩니다~
(사실 가장 빠른방법은 학원이죠 ㅠㅠ
다른직군과는 다르게 배울곳이 없어요 기획은...
게임남편의 솔직한 심정입니다 ㅋㅋ 진지진지 궁서체)
위 43개의 테이블이 중간 정도 크기의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데이터 테이블 양입니다..
( 이 어마어마한 데이터의 양이 보이시나요?)
ㅋㅋㅋㅋ
놀라지 맙시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이제 막 꿈꾸기 시작하는
새내기 기획자이자나여 > <
각 테이블은 이런식으로 데이터들이 들어있습니다.
이런부분이 실무에서 필요한 사항이나 개인작업이나
독학으로 이런부분을 습득하기는 어렵죠 ㅠㅠ
그래서 기획자는 게임학원 출신이 대부분이거나 pm qa gm 쪽에서 이직을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방법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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